2018. 3. ARDMS 도전하기로 마음을 먹고 공증서류를 준비

2018. 4. 공증서류를 받아 APCA에 보내고 약 한 달이 지나서

2018. 6. APCA 에서 confirmation letter를 받았다.


시험일은 APCA 컨펌이 끝나면 천천히 잡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공부를 거의 안하고 있었는데

컨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시험을 보라는 공지에 3개월의 마지막 기한인 오늘, 시험을 보고 왔다.


미국초음파자격시험 합격수기

(목걸이도 돌아가고 아주 정신이 없었던 모양)


미국초음파자격시험 합격 후기

1. The beginning


행복한 인생을 위한 '저공비행'이 인생모토이기 때문에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공부 (즉 벼락치기)를 하는 편이다.

내가 원하는 건 '합격' 그 이상은 절대 아니었다. 


2. Study materials


아마존에 ARDMS SPI 로 검색을 해서, 사용자들의 평을 검토한 뒤

그들이 평에서 언급한 다른 책들 (Edelman 등)도 검색을 해보고

나에게 가장 맞을 것 같은 Davies 로 결정하고 주문했다. 

(도착하는데 2주 걸림... 그 때 아마존 프라임이 아니어서...)


davies ultrasound physics


총 600 문제 (정확히는 598?)가 있다. 

앞 부분은 문제, 뒷 부분은 해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처음 받아봤을 때는 내용 리뷰가 전혀 안되어 있어서 (책도, 나도)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추었든 아니든 상관없이 모든 해설 내용을 읽고 정리했다.

중간 중간, 해설이 부족한 부분은 내가 사랑하는 구글을 찾아들어가 구글링 및 유튜브 동영상을 사용했다.


3. Study period


시험 신청하는 기간동안 (즉, 약 4개월 동안) 문제집을 다 풀었다.

여행도 다니고, 제빵놀이도 하느라 사실 매일 공부한 것도 아니었지만

한 번 공부할 때는 집중모드로.


시험 날짜를 정하고 한 달 정도는 석사학위 논문 심사를 위해 비워두었고

쉬엄쉬엄 공부하다 마지막 2주동안에는 하루에 5-6시간은 공부한 것 같다. 


2독이랄 것도 없는, 문제풀면서 정리한 것을 정리하는데 1주일.

문제를 한 번 더 푸는데 1주일.


시험보기 전날 하루종일 600문제 어지러울 때까지 풀어보았다.


4. Before the test


AIT-SIC 라고, 책에서는 '이런 유형의 문제다'라는 언급만 있었던 문제가 늘 걱정이 됐었다.

어느덧 '옛날사람'이 된 나인데, 컴퓨터 앞에서 당황을 하면 어쩌나.. 시험 전 날 정말 쭈구리의 심정이었다.


잠들기 전 혹시 도움이 될만한게 있을까 싶어 유튜브를 검색해 보았다.




이 선생님은 시험을 어떻게 보면 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내가 시험을 보면서 느낀 것은, 비슷한 내용을 다루는 문제가 있었고, 이를 왔다 갔다 검토하다 보면 기억이 나지 않았던 부분들을 끼워맞출 수 있고

문제를 '정답이라고 확신하고' 풀 수 있는 문제들도 있었다.


정답 보기에 다른용어이지만 같은 뜻을 포함하는 것이 있다면 그 둘은 정답이 아닐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라는 것도

시험을 보면서 도움이 되었다.




이 동영상은 AIT-SIC 문제에 대한 간접경험을 해볼 수 있는 동영상이었다.

걱정했던 것보다 SIC 문제들이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문제를 읽고, 이미지를 본 뒤 바로 떠오르는 것이 보통은 콘솔 안에 있었다.


4. 


성취에 의한 행복은 정말 찰나에 불과한 것 같다.

합격 확인서를 받아들고 해처럼 빛나게 웃으며 나와 차에 탐과 동시에 평정심.

먹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




다음은 SPI 공부하면서 정리한 것이다.

[★]친 것은 Davies 문제집에서 많이 나왔던 문제이고

이 부분만 확실히 알아도 합격 자체에는 문제 없을 것 같다.


2018/08/30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GENERAL TERMS

2018/08/3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COMPONENTS OF ULTRASOUND

2018/08/3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SOUND BEAM

2018/09/0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SOUND WAVES

2018/09/0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TYPES OF INCIDENCE

2018/09/0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TRANSDUCERS AND ARRAYS

2018/09/01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DOPPLER

2018/09/02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HEMODYNAMICS

2018/09/02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IMAGE PROCESSING

2018/09/03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REFLECTORS

2018/09/03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RESOLUTION

2018/09/03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ARTIFACTS

2018/09/03 - [Ultrasonography] - [Ultrasound Physics] OTHERS important for SPI ARDMS


+ Recent posts